▶라이다는 무엇?

▷주변 환경을 3차원 모형으로 구현

라이다는 ‘라이트(Light)’와 ‘레이더(Radar)’의 합성어다.

레이저를 발사해 빛이 돌아오기까지 걸리는 시간·빛의 강도를 측정해 거리, 방향, 속도, 온도, 물질 분포·농도 등 특성을 감지하는 기술이다. 카메라 센서, 배달용 로봇, 드론, 스크린 도어, 도로교통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된다. 특히 자율주행을 구현하는 데 핵심 기술로 평가받는다.

사람은 눈을 통해 전방과 주위를 보며 운전한다. 자율주행차에서 ‘눈’ 역할을 하는 핵심 부품은 레이더와 카메라 그리고 라이다다.

카메라는 렌즈를 통해 주변 물체를 식별한다. 레이더는 전파를 발사해 거리나 속도를 측정한다. 라이다는 레이저를 발사해 주변 환경을 3차원 모형으로 구현한다. 자율주행 정확도만 놓고 보면 라이다가 가장 앞선 기술이다. 단순히 장애물 유무뿐 아니라, 원근감과 형태까지 인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라이다는 레이저, 스캐너, 수신기, 위치 확인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레이저는 대체로 600~1000㎚(나노미터) 파장의 빛을 사용한다. 간혹 사람의 눈에 입히는 피해를 줄이기 위해 보다 긴 파장대의 빛을 사용한다. 스캐너는 주위를 훑어서 정보를 얻는다. 수신기는 돌아오는 레이저를 감지한다. 위치 확인 시스템은 3차원 영상을 구현하기 위해 수신기의 위치·좌표·방향을 확인한다. 라이다는 작업을 수행한 후 그 결과물을 ‘클라우드’에 수집한다. 수집한 정보를 실시간 3D 영상으로 모델링하고 영상을 지도로 삼아 물체를 식별하고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라이다 기술은 1960년대 레이저 발명과 함께 시작됐다. 처음에는 대기 관측용으로 쓰였다. 이후 우주 탐사, 항공 지도, 고고학, 농업 등 지형지물 파악이 필요한 분야로 활용 범위가 확대됐다. 2005년 이후 자동차에 본격적으로 이용되기 시작했다.

최근 들어 기업들이 자율주행차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라이다는 자율주행차 핵심 부품으로 자리 잡고 있다. GM, 포드, 토요타, 현대차와 같은 완성차 업체부터 우버, 리프트 등 승차공유 기업, 구글 웨이모, 중국 바이두, 네이버 등 IT 업계도 관심을 보인다.

출처: 매경이코노미

1.엘엠에스

동사는 1999년 2월 설립되었으며, LCD BLU의 핵심부품인 프리즘 시트의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현재 중소형시장은 약 4천억 규모의 시장으로 동사와 3M사가 양분하는 독과점 시장을 구성하고 있음.

동사는 미쓰비시레이온과 역프리즘시트에 대한 특허 라이선스계약을 체결하여 기존 보유하고 있던 기술에 접목, 프리즘시트의 초고휘도화를 통해 독점적인 시장지배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임

엘엠에스는 한국자동차연구원, 전자부품전문기업 에스오에스랩과 함께 자율주행 자동차 핵심 부품인 라이다(LiDAR) 센서를 개발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과거관련기사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277&aid=0004824996

[특징주]엘엠에스, 애플發 자율주행 선전포고…한국형 자율주행 핵심센서 개발 기대

[아시아경제 유현석 기자] 엘엠에스가 강세다. 애플이 자율주행전기차 출시를 위해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과 관련 협의를 한다는 소식이 주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테슬라에 이어 애플까지 자율주행 시장에 뛰어들면서

news.naver.com

출처: 아시아경제

2.큐에스아이

동사는 2000년 7월에 설립되었고, 2006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동사를 포함하여 총 3개의 계열회사가 있고, 동사 및 종속회사는 반도체 레이저 관련 제품 등의 제조·판매 등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음.

동사는 고객 맞춤형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Total solution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본 대기업과는 차별화된 각 고객별 맞춤형 제품의 대응이 가능함.

큐에스아이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무인차에 필요한 라이다 센서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매수세가 몰리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 회사는 2013년 라이다에 활용할 수 있는 거리측정시스템에 관한 특허를 취득했다.

과거관련기사: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4&aid=0004552248

[특징주] 큐에스아이, 국내유일 자율주행 라이다 센서 기술 보유 부각↑

[파이낸셜뉴스] 애플의 자율주행차 시장 진출 선언에 국내 자율주행차 관련주의 동반 강세가 이어지고 있다. 23일 오전 10시 13분 현재 큐에스아이는 전일 대비 9.36% 오른 1만6350원에 거래되고 있다. 애플은

news.naver.com

출처: 파이낸셜뉴스

3.유진로봇

1988년 설립되었으며, 2005년 상장됨. 자율주행 로봇솔루션, 물류로봇, 청소로봇 및 스마트팩토리 분야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언택트 시대 자율주행 기술 및 지능형 서비스 로봇의 수요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

R&D 집중 역량으로 2003년, 2017년 산업통상자원부선정 우수기술연구센터로 선정되었으며, 2020년 기준 국내외 약 250여개 특허 등록 및 출원 현황을 보유하고 있음.

유진로봇은 축적해온 로봇기술로 로봇 핵심부품 라이다를 국산화하고, 최근 물류로봇 상용화에 성공하며 자체 자율주행로봇 토털솔루션 ANS를 개발했다.

과거관련기사: http://www.newsprime.co.kr/news/article/?no=487235

[특징주] 유진로봇 '라이다·자율주행로봇' 기술 전 세계 호평에 강세

[프라임경제] 유진로봇(056080)의 자사 라이다·자율주행솔루션(ANS)이 '2020 어드밴텍 임베디드IoT 월드 파트너 콘퍼런스'에서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았다는 소식에 강세다.17일 오전 10시47분 현재 코스닥시장에서 유진로봇은 전 거래

www.newsprime.co.kr

출처: 프라임경제

4. 에이테크솔루션

동사는 삼성전자 정밀기기팀의 기계설비를 취득하여 가전, 디스플레이, 자동차 및 정보통신용 금형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설립되었음.

동사의 가전용 사출금형으로는 DTV, 에어콘, 냉장고, 세탁기 외관금형이며, 디스플레이용 금형으로는 DTV 내부 Frame 금형, 모니터 금형이 있음.

축적된 금형기술을 기반으로 정밀구동부품, OA제품, Gear Box Ass'y, LED LeadFrame 등을 생산하고 있음.

에이테크솔루션은 라이다 부품을 개발 중이며 삼성전자가 지분 15.92%를 보유한 2대 주주로 있다

과거관련기사: https://www.sentv.co.kr/news/view/552244

[특징주]에이테크솔루션, 애플 라이다 공급업체 탐색 소식에 강세

에이테크솔루션 주가가 애플이 자율주행차용 차세대 라이다 센서 공급할 업체를 찾는다는 소식에 강세다.18일 오전 10시 34분 현재 에이테크솔루션은 전 거래일보다 4.23% 상승한 9,370원에 거래되고 있다. 전날 벤처비트에 따르면 애플은 현재 자율주행차 라이다 센서를 공급할 수 있는 업체들을 탐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기술보다 더 작고, 싸고, 대량 생산하기 쉬운 라이더 제품을 찾는 것으로 보인다. 에이테크솔루션은 라이다 부품을 개발 중이며 삼성전자가 지분 15.92%를 보유한 2대 주주로 있다. 이에 에이테크솔루션이 ..

www.sentv.co.kr

출처: 서울경제TV

+ Recent posts